기사자료

  • 뇌교육자료실
  • 기사자료
  1. [코리안스피릿 선정 2017년 10대 뉴스] 뇌활용행복학교 경영 위한 학교장 역량 강화 연수

    기사보기 기사 바로가기 2017-12-26 조회수 1317

     "우리 학교를 뇌활용행복학교로 만들고 싶다" 전국에서 관심

    [코리안스피릿 선정 2017년 10대 뉴스] 뇌활용행복학교 경영 위한 학교장 역량 강화 연수 

     

    ?2017년 전국에서 뇌활용행복학교에 관심이 집중되었다.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가  대전에서 개최한 ‘뇌활용행복학교 경영을 위한 학교장 역량 강화 연수’에 전국 260여곳 학교장 등이 참석했다. 코리안스피릿은 뇌활용행복학교 학교장 연수를 2017년 10대 뉴스로 선정했다. 

    ?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가 6월 28일 대전 선샤인호텔에서 개최한 ‘뇌활용 행복학교’ 경영을 위한 학교장 역량 강화 연수에 참석한 학교장 등은 뇌교육을 적용하여 효과를 내고 있는 경북 문경초등학교, 충북 형석중학교, 벤자민인성영재학교에 큰 관심을 보였다. 참가 인원도 예상을 뛰어넘어 260여 명이나 됐다. 참가자들은 프로그램이 진행될 때마다 관심을 집중하여 메모하기에 바빴다.

      
    ▲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가 6월 28일 대전 선샤인호텔에서 개최한 ‘뇌활용 행복학교’ 경영을 위한 학교장 역량 강화 연수에 전국에서 260여 학교장 등이 참석해 큰 관심을 보였다. <사진=코리안스피릿 자료사진>

     

    뇌활용 행복교육 사례로 경북 문경초등학교는 ‘즐겁게 배우고 나눔이 행복한 홍익 문경인 육성‘을 교육지표로 한 학교장 경영철학이 ’심기혈정의 정성, 공전과 자전의 조화, 홍익정신을 지닌 참다운 사람‘을 바탕으로 한 홍익 프로젝트로 행복교육 실현이라고 소개했다. 문경초등학교는 ‘뇌교육 HSP( H: 건강, S: 행복, P: 평화)활동으로 표현하는 힘 기르기’를 특수시책으로 하여 교사, 학부모, 학생 뇌교육 연수를 경북뇌교육협회와 MOU를 체결하여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뇌교육을 하고 있다.

    문경초등학교는 H건강(Health)프로그램으로 멘탈 헬스로 건강챙기기로 뇌체조 및 수업 명상, 꿈이 성장하는 중간놀이로 베스트 헬스댄스, 전래놀이 한마당으로 각종 전래놀이를 학생들이 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S행복(Smile)프로그램으로는 친구에게 사랑주기로 선후배 동행 발마사지, 어르신께 사랑드리기로 어르신과 함께하는 게이트볼 부 운영, 가족에게 사랑주기로 반딧불이 가족인성캠프 개최 등을 운영한다. 칭찬하기로 밥 실험, 양파 실험, 꿈키우기로 꿈 선택! 행복 마음 키움장 활용, 음악이 흐르는 학교로 작은 음악회 개최 등을 한다.

    문경초등학교는 교육과정 안에서 뇌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학생들의 표현하는 힘을 기르고 교육공동체가 서로 소통하고 정서 순화가 이루어져 학교 폭력이 없는 명품 문경교육을 실현하고 있다.

    문경초등학교는 12월 교육부 선정 2017년 '전국 100대 교육과정 우수학교'에 선정됐다. 특히 초등학교부문 우수학교로 뽑힌 문경초등학교는 상위 15%에 들어가는 최우수학교로 선정되었다.

     

    충북 형석중학교는 2009년 뇌교육 해피스쿨캠페인협약을 체결하고 뇌활용 행복교육으로 정서조절, 자신감, 세계시민교육(홍익정신)에 주안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다”며 “뇌체조 및 명상 시간 운영, 에너지집중력스톤 활용 소통놀이와 명상수업, 한계 도전 대회, 지구 되어보기, 지구시민인사, 러브핸즈데이 운영으로 학생들뿐만 아니라 모두가 만족하는 뇌활용 행복학교가 되었다.

      

    ▲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는 지난 12월 2일에는 제2회 현장중심 인성교육 우수사례 발표대회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박물관 강당에서 개최했다. 이날 사례발표대회에서 입상한 수상자들. <사진=코리안스피릿 자료사진> 

     

    벤자민인성영재학교는 학교건물, 시험, 성적, 교과서, 교과교사가 없는 5무(無) 학교로 학생들은 자기탐색, 아르바이트, 진로체험 활동, 멘토와의 만남을 통해 성장하고 진로를 설계한다.

    벤자민 학생들은 두뇌 기반 체험적 인성교육을 통해 체력, 자신감, 정서조절 능력을 기르고 자기주도적인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자립심과 문제해결력을 키운다. 부모, 교사, 전문 멘토들의 멘토링을 통해 생활관리와 목표관리 능력을 기르고, 꿈과 진로를 찾는다.

    뇌활용 행복학교는 교사 학생 학부모 모두 교육의 주체로서 행복한 교육을 만들기 위해서 인성을 기반으로 한 뇌가 가진 무한한 가치를 개발하고 뇌를 활용하여 교사 학생 학부모가 모두 행복해지는 학교이다. 인공지능의 시대를 맞아 지식 중심 교육보다는 감성 중심의 ‘인성 기반 두뇌 계발 교육’을 하고, 미래 지식정보화 시대를 대비해 학생 두뇌 성향 및 기제를 고려한 개별 맞춤형 진로, 인성, 학습 능력을 향상하는 교육을 한다.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대학교는 이후 지역 교육청별로 교원연수를 진행하고, 12월 2일에는 제2회 현장중심 인성교육 우수사례 발표대회를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박물관 강당에서 개최했다.

     

    < 저작권자 ⓒ 코리안스피릿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다음글
    12월2일 현장중심 인성교육 우수사례 발표대회 개최
    이전글
    뇌교육 두뇌올림피아드 IHSPO 12회 대회 개최